EE Cycleworks Brake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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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더바이크
댓글 0건 조회 383회 작성일 12-01-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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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브레이크의 성능을 가진


로드브레이크가 상륙했다
EE Cycleworks Brakeset




 




외쳐 EE!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 게임을 알거나 해본사람이라면 EE라는 단어가 생소하지 않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미 해외 테스트 리뷰에서 최고의 브레이크라는 찬사를 받았다. EE 브레이크는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며 일명 로드 캘리퍼 브레이크의 ‘끝판 왕’이라고 불릴 정도의 칼 같은 제동력과 초경량 제품으로 무게 대비 최고 성능을 가진 브레이크이다. 




editor 임창영  photo 이성규




 




EE CYCLEWORKS ?
EE는 에드워드 형제로 알려진 Edwards & Edwards의 줄임말이다. EE 사이클웍스(Cycleworks)는 과거 90년대 스위트 윙즈(Sweet Wings)라는 티타늄 크랭크 회사에 엔지니어겸 건축가로 있던 크레이그 에드워드(Craig Edwards)가 2008년 설립하였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하이엔드 브레이크와 크랭크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인 EE 사이클웍스는 오랫동안 노력하면서 광범위한 연구를 하고 있다. 그들의 목표는 자전거에 대한 열정과 디자인에 대한 열정으로 예술적인 자전거 컴포넌트를 만드는 것이다. 오랫동안 프로토 타입의 브레이크를 만들어오면서 지금의 EE 브레이크를 탄생시켰으며 지금도 끊임없이 개발하고 있다.




 




독특한 디자인, 성능과 무게 두 마리의 토끼를 잡다
처음 이 브레이크를 보았을 때 기계적인 느낌과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쓴 것이 여기저기 눈에 띄었다. 기본 구조는 링케이지 액티베이티드 듀얼 피봇(Linkage Activated Dual Pivot)의 링크로 작동하는 듀얼 피봇 시스템이다. 외관에는 5개의 피봇을 사용하여 제동력을 향상시켰고 바디는 7075-T6 알루미늄을 피봇은 300 시리즈의 스테인리스 스틸을 사용하였다. 6/4 티타늄 하드웨어 볼트를 사용하여 185g의 가벼운 무게를 보여준다. 보통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성능과 강도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EE 브레이크는 그런 틀을 벗어났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크기가 작은 디자인은 조금이나마 공기저항을 줄여준다. 브레이킹시 마치 마구라 유압브레이크를 잡는 것처럼 아주 부드럽고 제동력이 우수했으며 스프링은 생각했던 것보다 리턴이 빠르다.
항상 다운 힐에서 두 손가락 이상을 사용했던 브레이킹은 한 손가락으로도 충분했다. 보통 초경량 브레이크들은 다운 힐에서 제동이 쉽지 않아 매우 신경을 쓰면서 내려왔던 경험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EE브레이크는 다운힐 마저 즐겁게 해주는 브레이크이다. 암 넓이는 60mm이고 리치는 39~49mm 이다.




 




EE 브레이크만의 특징과 장단점
가장 흥미로운 기능중 하나는 패드와 홀더 시스템이다. EE 브레이크의 패드홀더는 패드를 교체할 때 그냥 패드를 사선으로 밀어 넣고 눌러주면 바로 장착이 될 정도로 너무 간편하다.
시마노와 캄파 그리고 코리마나 스위스스탑패드 역시 호환되며 공구나 볼트를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다. 또 기존에 휠 셋을 번갈아 사용할 때 카본 브레이크 패드와 알루미늄 브레이크 패드 교체가 불편하고 까다로웠던 것에 비해 호환성이 좋다.
또 다른 특징은 휠 셋을 분리할 때 브레이크를 패드와 림에 타이트하게 세팅했다면 브레이크 패드에 걸린다. 이럴 때는 타이어의 공기를 빼거나 퀵릴리즈로 레버를 풀고 휠 셋을 꺼내야 한다. 하지만 EE브레이크는 맨 위의 피봇에 걸려있는 버팀 쇠를 살짝 들어주면 두꺼운 로드타이어를 장착했어도 60mm의 암 넓이를 최대한 활용하여 손쉽게 휠 셋을 분리할 수 있다. 18~26mm의 림 두께에 대응 가능하며 7900레버를 포함하여 모든 레버에 적용이 가능하다.




 




가격의 장벽을 뛰어넘는 가치
지금까지 다양한 브레이크와 초경량 브레이크도 많이 사용해보았지만 EE 브레이크처럼 편리하고 쉬운 정비성은 따라올 브레이크가 없다. 또 다른 독특한 기능은 핀치볼트와 실린더 조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리치의 범위를 하이 포지션과 로우 포지션으로 조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리치를 좀 더 길게 늘려 패드가 닿지 않는 림도 닿게 해준다. 색상은 검정색과 은색이 있으며 커스텀 아노다이징 옵션이 있어 본인이 원하는 컬러로 구입이 가능하다. 다소 높은 가격은 누구나 구입하기 망설여지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브레이크는 본인의 목숨과도 연관된 중요한 부품이므로 브레이크에 좀 더 투자하는 것도 안전하고 오래오래 즐거운 라이딩을 즐기는 하나의 현명한 방법이 되어 줄 것이다.




 




가격 : 899,000원 




수입공급원 : (주)구엔키 02)865-7976 www.guand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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