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스트바이크 카테고리
제원표 :: HARLEY DAVIDSON Sportster 883c
할리 데이비슨의 바이크 중에서도 슈퍼로우와 함께 입문하기 가장 쉬운 포지션에 있는 모델이었습니다. 883cc라는 가장 낮은 배기량과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 덕분에 할리 입문자분들이나 세컨 바이크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엔트리 모델이라는 위치도 2015년에 750cc 수랭엔진의 스트리트 라인업이 등장하면서 막내의 자리를 양보하게 됩니다. 초기 아이언 883은 고배기량, 고가의 모델을 타는 라이더들에게 은근히 무시당한다는 이야기도 들렸지만 젊은 감각이 묻어나는 스타일링과 경쾌함 덕분에 이내 자기만의 포지션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래서 야마하에서는 볼트라는 아이언 883을 정면으로 겨냥한 모델을 내놓기도 했지요. 하지만 아이언 883은 어느 날 갑자기 툭 튀어나온 모델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할리 데이비슨의 역사에서 에볼루션 v-트윈 엔진에 배기량 883cc라인이 등장한 것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가기 때문이지요. 당시에 기존 에볼루션 엔진이 1100cc와 883cc엔진으로 이분화 되는데요. 2년뒤인 1988년에 1100cc엔진이 1200cc로 대체되면서 현재와 같은 883cc/1200cc의 라인업이 갖춰지게 되지요. 할리데이비슨 883 Hugger이 1988년에 883cc 에볼루션 V-트윈 엔진을 처음으로 탑재한 883 Hugger라는 모델이 등장합니다. 물론 1200cc 라인업에 비해 보급형 혹은 입문형 라인 개념으로 시작한 것은 맞지만 할리 데이비슨의 역사속에서883cc 엔진도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가진 라인업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