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원표 :: HONDA RC213V-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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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 레플리카(Replica) 가 참으로 오랜만에 등장했다.

레이서를 베이스로 복제품으로 출시되는 레플리카는 

사실상 2스트로크 레이싱 바이크들의 시절이 끝나면서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물론 지금에 와서야 이렇게 생긴 바이크들을 쉽게 레플리카라고 부르는 경우도 많지만,

엄밀히 말하자면 진정한 레플리카는 한동안 찾아보기 어려웠다.

MotoGP 계열 바이크로는 2007년 등장한 DUCATI 의 Desmocedici RR 이후로 RC213V-S 가 처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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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213V-S 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혼다의 MotoGP 머쉰인 RC213V 의 레플리카 이다.

혼다는 RC213V 를 공도용으로 시판하면서,

현재까지 레이스 참전에서 얻은 다양한 기술을 양산차량에 환원한다는 개념으로 만든것이 아니라

MotoGP 에 참전하기 위해서 개발한 다양한 시스템들을 공도에서 주행시키는 시도라고 밝히기도 했다.

또한, RC213V-S 역시 혼다의 사상인

'세계에서 가장 빨리 달리는 기계 = 세계에서 제일 조종하기 쉬운 시스템' 을 바탕으로 개발 되었다.

이는 MotoGP 에 사용되는 RC213V 의 각종 컨트롤 전자제어 장비들도 마찬가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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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213V-S 가 일반적인 슈퍼바이크들과 가장 큰 차이점은

공도주행을 염두로 처음부터 개발된 것이 아니라, RC213V-S 로 공도를 달릴 수 있게 만들었다는 점 이다.

이 때문에 외관에서 다소 어색해 보이는 부분들도 찾을 수 있지만, 이또한 레이서 레플리카의 매력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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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213V-S 는 RC213V 를 철저히 따르고 있지만, 공도주행을 위해서 몇몇 변화를 두고 있는데

우선 엔진의 캠샤프트 구동은 캠기어트레인이라는 것은 그대로 담습하고 있지만,

공압 밸브를 정비가 용이한 코일 스프링으로 변경 하였으며,

또한 심리스(Seamless) 변속기를 일반적인 변속기로 변경 하였으며,
 
이들은 오픈카테고리 레이스용 머쉰 RCV1000R 과 동일하다.

그 외에도 공도주행을 위한 헤드램프와 테일램프등의 각종 등화장치와, 계기반, 사이드미러, 번호판 홀더, 혼 등이 추가 되었고

환경을 위한 촉매가 장착된 머플러와, 공도용 타이어, 브레이크 시스템, 사이트스탠드, 셀프스타터모터 등도 추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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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은 RC213V 의 것을 담습하고 있다.

이 알루미늄 프레임은 높은 비틀림 강성을 확보하여 고출력을 노면에 충분히 전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비틀림 강성을 높이면 필연적으로 무게가 증가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강성이 필요한 곳에만 필요한 만큼의 강성을 부여하고,

강성이 크게 필요치 않은 부분에는 박판을 채용하여 프레임의 무게를 줄이고 있다.

모든 체결 부위는 티타늄 합금 볼트를 채용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 스틸볼트와 다른 규정 토크로 조여지며

임팩트 렌치를 사용하지 않고 모두 손으로 체결되어 조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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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은 RC213V 의 것을 베이스로 하지만 공도주행에 맞도록 변경 되었다.

기본적으로 RC213V-S 는 최고출력이 발생하는 RPM 을 상당히 낮추고 있는데,

보어x스트로크 81.0x48.5mm 의 숏스트로크에 전후 각도 90도, 360도 위상크랭크를 채택한 이 엔진은

RC213V-S 에서는 최고출력 159ps/11,000rpm 이라는 다소 황당한(?) 수치를 보여준다.

현재 1,000cc 급 슈퍼바이크들도 190~200마력씩 발휘하는 마당에 MotoGP 레플리카가 159마력?

그러나 혼다는 여기에 맞추어 '스포츠 킷' 을 따로 준비하고 있다.

스포츠 킷을 사용시 출력은 215ps/13,000rpm 으로 껑충 뛰어 오르며,

최대토크도 10.4kg-m/10,500rpm 에서 12.1kg-m/10,500rpm 으로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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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출력을 낼 수 있는 스포츠킷은 출력향상은 물론 무게도 무려 10kg 이나 감소하게 되는데,

스포츠킷을 사용시는 공도주행을 금하고 있으며, 워런티에도 차이가 나게 된다.

스포츠킷은 ECU, 프론트 램에어 덕트, 머플러, AI 조인트 커버 셋트, 점화 플러그, 

로드셀타입 퀵 쉬프터, 기어 쉬프트 드럼(역체인지), 

데이터 로거 셋트, 리어 링크 커넥팅로드, 프론트 브레이크 패드, 

리모트 어저스터 프론트 브레이크 레버, 써모스탯 셋트, 스프로킷 셋트,

CFRP 클러치 가드, 프론트 언더커버 카울, 프런트 윙커(깜빡이) 홀 플러그, 시트 백 러버, 로우 카울 드레인 캡, 수정된 배선 셋트, 

전/후 메인터넌스 스탠드, 바이크 전용 커버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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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판매되는 차량인 만큼 탑브릿지에는 SPECIAL NO 가 새겨지게 된다.

전륜 서스펜션은 OHLINS 사의 TTX25 도립식 텔레스코픽 포크이며,

130mm 의 스트로크를 가진 가스충전식으로 스프링 프리로드와 압축 및 신장측 조절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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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어 서스펜션은 혼다의 프로링크 타입으로 적용 되어 있으며,

쇽-업쇼버는 OHLINS TTX36 을 적용하고 있다.

64mm 스트로크를 가지고 있는 개스충전식 쇽-업쇼버로, 스프링 프리로드는 물론 압축 및 신장측 조절이 가능한 타입.

리어브레이크는 유타카(YUTAKA) 의 220mm 디스크와 BREMBO 제 2피스톤 캘리퍼가 적용 되어 있다.

후륜 휠은 마르케지니(Marchesini) 의 7스포크 단조마그네슘 휠이며, 

리어타이어는 190/55ZR-17 의 브릿지스톤 RS10 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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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 브레이크는 유타카제 320mm 디스크와 BREMBO 의 4피스톤 캘리퍼가 적용되어 있다.

전륜 휠 역시 마르케지니제 7스포크 단조 마그네슘휠이며, 타이어는 120/70ZR-17 의 브릿지스톤 RS10 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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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기반은 풀 디지털 타입이며, 사이드미러는 핸들 끝에 마운트되어 쉽게 탈착 가능한 구조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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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램프는 LED 타입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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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램프는 리어카울 뒷쪽으로 조그마하게 LED 타입으로 적용 되었다.
제원표
제작 HONDA
모델 RC213V-S
국가
일본
엔진
엔진형식 수냉 V형 4기통 DOHC 4밸브
보어x스트로크 81.0 x 48.5 mm
최고출력 159ps/11,000rpm (스포츠킷 적용시 215ps/13,000rpm)
최대토크 10.4kg-m/10,500rpm (스포츠킷 적용시 12.1kg-m/10,500rpm)
배기량 999 cc
압축비 13 : 1
변속기
휠베이스 1,465 mm
섀시
타이어 (F) 120/70-ZR17
(R) 190/55-ZR17
브레이크 (F) 더블디스크(Ø320 mm) + 복동 4포트 캘리퍼
(R) 싱글디스크(Ø220 mm) + 단동 2포트 캘리퍼
서스펜션 (F) 도립텔레스코픽 (OHLINS TTX25)
(R) 스윙암 + 모노쇽(OHLINS TTX36)
크기/중량
전장x전폭x전고 2,100 x 790 x 1,120 mm
시트고 (시트높이) 830 mm
장비(건조)중량 170kg (스포츠킷 적용시 : 160kg)
프레임 81.0 x 48.5 mm
가격
신차가격 21,900,000엔

베스트바이크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512 삼성동빌딩 10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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