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도 이전부터 이미 핫했던 녀석.
KAWASAKI 는 이 녀석을 선보이기전에 티저영상을 차례차례 공개하며 궁금증을 증폭시켰었다.
그리고 2014 INTERMOT 에서 그 모습을 선보였는데,
H2 와 H2R 이라고 명명된 두 녀석이 선보인 것 이다.
슈퍼차저 엔진을 얹은 리터급 슈퍼바이크인 H2 / H2R 은 각각 일반도로용과 레이싱전용(트랙전용) 으로 구분된다.
INTERMOT 를 통해 공개만 되었을뿐 별다른 소식이 없던 H2R 이 2015년 3월 들어 언론 공개를 했고,
일본 가와사키사는 7월부터 H2R 의 판매에 돌입한다고 공식 발표를 했다.
H2 보다 H2R 이 세상에 먼저 선보이게 되는 것.
본 페이지에서는 310마력의 트랙전용 H2R 에 대해서 알아보려 한다.
독특한 생김새의 H2R 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헤드램프나 턴시그널램프(깜빡이), 사이드미러 등이 없다.
이 녀석은 H2 와 달리 서킷전용 버전으로,
실제 공도주행시 필요한 장비들은 물론, 등록을 위한 서류조차 발급되지 않으며,
일반 공도 소음규제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무려 120dB 이다.)
또한 이 녀석 구매후 보증적용도 되지 않는, 말 그대로 레이싱 전용 차량이다.
트러스구조 파이프를 사용한 스페이스 프레임은 엔진 자체를 프레임의 일부로 활용하고 있다.
컴팩트한 구조로 이루어진 프레임은, 차체의 강성과 유연성 확보에 중점을 뒀다.
또한 슈퍼차저 엔진의 열이 쉽게 빠져나갈 수 있도록 개방 디자인으로 설계 되었다.
프레임 좌측부를 보면 커다란 카본덩어리가 전면부에서 부터 이어짐을 알 수 있다.
H2R 은 램에어를 적극 활용하는 차량이며,
전면부 덕트를 통해서 들어온 주행풍은 슈퍼차저를 통해 또다시 압축된다.
슈퍼차저를 통해 310마력을 발휘하는 H2R 은 램에어까지 더해져 326마력까지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이 녀석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슈퍼차저(SUPER CHARGED) 이다.
슈퍼차저는 흔히 아는 터보차저(TURBO CHAGERD) 와 비슷한 과급기의 한 종류이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압력으로 터빈을 회전시켜 공기를 압축하지만,
슈퍼차저는 엔진의 힘으로 터빈내의 임펠러(바람개비같은 날개)를 회전시켜 공기를 압축하게 된다.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해서 임펠러를 회전시켜 압축하는 터보에 비해서 터보랙이 없어
전 영역에서 고른 토크를 내어주며,
고온고압의 배기가스를 이용하는 터보에 비해서 열에대해서 조금은 더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터보가 아니라 슈퍼차저를 H2R 에 채택한 이유는
고회전을 이용하는 바이크에게는 터보보단 슈퍼차저가 더 어울릴 듯 하다는 가와사키의 판단이 아니었나 싶다.
우측 하단에 보이는 brembo 로고는 유압식 클러치 피스톤이며,
KEBC (Kawasaki Engine Brake Control) 이 적용된 유압식 슬리퍼 클러치도 기본 적용된다.
엔진 크랭크 케이스 위에 동그란 부분이 보이는가?
위에서 보여줬던 SUPER CHAGED 글자가 붙어 있던 바로 그 부분이다.
슈퍼차저의 동력을 엔진 크랭크 바로 상단으로 직접 연결했음을 알 수 있다.
크랭크와 슈퍼차저는 내부적으로 체인을 통해서 연결되어 있다.
H2R 은 완전 전자식 쓰로틀을 적용하고 있다.
14,000rpm 이나 돌아가는 과급기 엔진이니 만큼
부조등을 막기 위해 완전 전자식 쓰로틀은 필수였을지도 모른다.
330mm 의 디스크에 브렘보제 모노블럭 캘리퍼가 적용된 브레이크 시스템.
KIBS (Kawasaki Intelligent anti-lock Brame System) 또한 적용된다.
지능형 ABS 로 불리는 KIBS 는 단순히 프론트 브레이크의 락을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는 점은 동일하지만,
브레이크 캘리퍼의 유압, 쓰로틀의 위치, 엔진의 속도, 클러치 작동, 기어의 단수 등을 모니터링 하여 분석된
최고의 설정값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게 된다.
프런트포크는 가야베지 인너튜브구경 43mm 의 도립식 포크.
싱글사이드 스윙암이 기본 적용된다.
H2 의 거대한 사일렌서 대신 H2R 은 단촐한 사일렌서로 대체 된다.
공도용 주행차량이 아닌만큼 소음에 신경을 썼을리 없다.
공도주해 ㅇ차량이 아닌만큼 탠덤시트 따위 있을리 없다.
싱글시트는 직선주행시 엉덩이를 잘 파묻도록 쿠션을 잘 붙여준 배려가... 돋보인다?
OHLINS 의 전자식 스티어링 댐퍼가 기본 적용된다.
ESD (Electronic Steering Dampler) 로 불리는 이 녀석은 엔진 모드에 따라서 설정이 변경된다.
가야바제 포크 어저스터는 까지도
녹색으로 처리한 KAWASAKI 다움이 보인다.
리얼카본으로 이루어진 어퍼카울 안쪽의 카본무늬가 선명하다.
계기반은 슈퍼비전 클러스터 타입으로 되어 있다.
키온 이전까지 타코미터의 숫자를 볼 수 없는 구조.
대형 타코미터를 주면으로 인디게이터들이 원형으로 늘어서 있다.
H2R 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술들이 적용된다.
KQS (Kawasaki Quick Shifter) 가 적용되어 클러치나 쓰로틀 조작없이 쉬프트업이 가능하며,
KTRC (Kawasaki TRaction Control) 과 함께 KLCM (Kawasaki Launch Control) 도 적용된다.
2015 KAWASAKI H2R SPECIFICATIONS / H2R 제원 전장x전폭x전고 | 2,070 x 770 x 1,160 mm | 휠베이스 | 1,450 mm | 시트고 | 830 mm | 장비중량 | 216kg | 엔진형식 | 수냉 병렬 4기통 DOHC 4밸브 + 슈퍼차저 | 보어x스트로크 | 76.0 x 55.0 mm | 총배기량 | 998 cc | 압축비 | 8.3 : 1 | 최고출력 | 310ps / 14,000 rpm (램에어시 326ps) | 최대토크 | 16.8kg-m / 12,500 rpm | 연료분사방식 | 전자식 Fuel Injection | 연료탱크량 | 17 L | 서스펜션 전륜 | 도립텔레스코픽 (Ø43mm)
| 서스펜션 후륜 | 싱글 스윙암 + 모노쇽 | 브레이크 전륜 | 더블디스크(Ø330 mm) + 복동 4포트 캘리퍼 | 브레이크 후륜 | 싱글디스크(Ø250 mm) | 타이어 전륜 | 120/600R17 | 타이어 후륜 | 190/650R17 | 차량가격 | 5,400,000엔 (일본내 판매가격 소비세포함) (* 2015년 3월19일 기준 가격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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